언제부터인가
파란 넘버의 차들이 많아지고 있다
좋은 현상인 듯 하다.
어릴 적에
꿈 같은 전기차의 시대가 서서히 진입하고 있다.
테슬라 전기차 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의 흥행에
가속을 붙었다.
물론 그 전에도 전기차가 있었지만
아직은 높은 가격과 전기차충전소 부족, 편의 사항 옵션등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사실이였지만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기아 KIA EV6 이브식스
기아가 전용 전기차 EV 시리즈의 첫 모델 ‘The Kia EV6(더 기아 이 브이 식스, 이하 EV6)’를 디지털 월드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를 통해 공개하고, ‘모든 여정에 영감을 불어넣다(Inspiring Every Journey)’를 주제로 EV6가 선사할 다채로운 고객 경험을 소개했습니다.
EV6는 새롭게 재탄생한 기아의 브랜드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를 상징하는 모델이자 중장기 사업전략 ‘플랜S’에 기반한 차세대 모빌리티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인데요.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혁신성과 실용성을 확장시켜 한 차원 진보한 이동 경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기아의 새로운 변화를 상징하고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진보적인 첨단 기술, 짜릿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모든 여정에 영감을 불어넣어 줄 EV6를 알아봅니다.
EV6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에서 영감을 얻은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반영한 최초의 전용 전기차입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상호 대비적인 개념을 결합해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뜻인데요.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서막을 열고 소비자의 기대 그 이상의 진보적 디자인을 구상해 나아가겠다는 의미를 함축한 기아의 디자인 철학입니다.
EV6의 전면부는 전기차의 이미지에 맞춰 기존 타이거 노즈를 재해석한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주간 주행등(DRL)과 어우러져 한층 세련되고 다이내믹한 느낌을 부여합니다.
전면 범퍼 하단에 위치한 공기 흡입구는 EV6를 한층 더 시각적으로 넓게 보임과 동시에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조하는데요. 또한 전기차의 평평한 바닥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유도함으로써 공기저항을 최소화했습니다. 이와 함께 적용된 액티브 에어 플랩(Active Air Flap, AAF)이 공기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제어해 공기저항을 감소시켜 줍니다.
측면부는 사이드 하단에서부터 리어 휠하우스를 관통해 테일 램프까지 이어지는 ‘다이내믹 캐릭터’가 강력한 존재감을 부여합니다. 여기에 유니크한 형상의 C필러 가니쉬 조형은 마치 차량의 루프를 떠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합니다.
후면부의 리어 데크 스포일러는 LED 램프와 통합해 다이내믹한 캐릭터를 완성합니다. 또한, 윙 타입 루프 스포일러와 함께 최적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구현하는데요. 공기 흐름을 개선해 소음과 공기 저항을 낮춰줄 뿐 아니라 공력으로 리어 윈도우의 물방울을 제거하는 기능이 더해져 와이퍼 없이 깔끔한 뒷모습을 완성합니다.
실내 디자인은 기아의 신규 디자인 철학을 곳곳에 반영했습니다. 전기차만의 차별화된 실내 공간성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완전히 새롭고 혁신적인 공간을 제공하고자 설계했는데요. 특히 차체 아래 낮고 넓게 자리 잡은 고전압배터리와 준대형급 SUV 수준을 웃도는 2,900mm의 축간거리로 실내 거주 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운전자를 중심으로 와이드하게 배치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슬림한 대시보드와 함께 차량의 내부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합니다. 여기에 중앙에 떠 있는 듯한 센터콘솔은 미래지향적인 감성을 전달합니다.
EV6를 위해 특별히 설계한 전기차 전용 시트는 기존의 정형화된 소재와 디자인에서 탈피해 얇고 가벼우면서도 탑승객이 지속적으로 쾌적함과 안락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도어 포켓, 크래시패드 무드조명 가니쉬, 보조 매트, 친환경 공정 나파 가죽 시트 등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 아마씨앗 추출물 등 다양한 친환경 소재와 공법을 실내 곳곳에 적용해 지속가능성을 향한 기아의 의지를 반영했습니다.
아울러 520ℓ(VDA 기준)의 트렁크 공간과 함께 여유로운 실내 공간성을 구현했는데요. 2열 시트를 접을 경우 최대 1,300ℓ까지 추가 확보가 가능합니다. 또한, 전방 후드 안에 위치한 프론트 트렁크가 추가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월드프리미어에서는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EV6 GT 모델은 기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떤 주행 조건에서도 자신감 있는 제어와 역동적인 핸들링을 가능하도록 개발해 친환경과 고성능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켜줍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모듈화 구성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목적에 맞춘 다양한 모델 구성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430kW급 듀얼모터를 적용한 고성능 버전을 개발함으로써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들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라인업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최고출력 584마력(ps)과 최대토크 740Nm(75.5kgf·m)의 동력성능을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3.5초에 불과하고 최고속도는 260km/h로 제한됩니다. 이는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으로 고객에게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급격한 가속과 코너링 등 극한의 주행상황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기반의 전자식 차동 제한 기능(e-LSD),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21인치 퍼포먼스 휠&타이어,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등을 추가로 탑재해 운전의 즐거움을 한껏 끌어올렸습니다.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신속한 충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8분 만에 10%에서 최대 80%까지의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데요. 단 4분 30초의 충전 만으로도 100km 이상(WLTP 기준)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충전 효율을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차량 외부로 220V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은 움직이는 에너지 저장소(Energy Storage System, ESS)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기존 차량으로는 경험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해집니다.
V2L 기능은 일반 가정의 시간당 평균 전기 소비량인 3kW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함으로써 전기 에너지로 인한 공간의 제약을 크게 넓혀주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55인치 TV를 최대 24시간 동안 작동할 수 있는 전력량이며, 필요한 경우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충전 편의성도 놓치지 않았는데요.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 절차를 진행해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 Charge)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나아가 전기차 충전 시 탑승객이 편안하게 휴식을 돕고자 운전석과 동승석에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가장 편안하게 눕는 자세를 구현함으로써 체압 분포를 최적화해 마치 무중력 공간에 있는 듯한 안락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충전 편의 기능들은 충전 스트레스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뿐 아니라, 추가적인 여유시간을 선사함으로써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누리도록 도와줍니다.
[현대자동차그룸홈페이지 출처]
정말 디자인은 압승!
전기차 같으면서도 자연스러운 디자인
기대되는 ev6
한 번 충전으로 45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고 5분도 안 걸리는 충전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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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아이오닉5 ioniq5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5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 혜택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자동차는 26일(금) 아이오닉5 구매고객을 위한 전기차 멤버십 특화서비스인 ‘아이오닉 디 유니크(IONIQ The Unique)’를 다음달에 런칭한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디 유니크는 현대자동차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이자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알리는 아이오닉 5의 구매고객을 위한 멤버십 특화서비스로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취향에 따라 ▲충전 ▲카 케어 ▲레저 ▲라이프·컬쳐 등 4개 카테고리에 포함된 9개 서비스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충전 카테고리에서 선택 가능한 서비스는 △7kW 또는 11kW 홈충전기 제공 △30만원 상당의 공용 충전 선불 카드 제공이 있으며, 카 케어 카테고리에서는 △방문세차 이용권 △차량 맞춤형 프리미엄 세차 이용권 △생활 스크래치를 보호하는 필름 시공 이용권 등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레저 카테고리에는 △글램핑 숙박 이용권 △차박 캠핑용품과 밀키트 제공 서비스가 있으며, 고객들의 다양한 개성과 취향에 맞춘 라이프·컬쳐 카테고리에는 △스트리밍 서비스 연간 이용권 △커피, 와인, 친환경 키트 등의 정기구독 서비스 제공이 있다.
아이오닉 디 유니크가 제공하는 서비스 선택은 아이오닉 5를 출고한 고객이 블루멤버스 회원 가입 후 마이현대 어플리케이션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4월 중 현대자동차 홈페이지(www.hyundai.com)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전기차 멤버십 특화서비스 아이오닉 디 유니크로 고객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선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이오닉5 멤버십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충전 편의성 개선을 위해 고객의 전기차를 픽업해 충전 후 전달하는 ‘픽업 앤 충전’ 서비스를 4월부터 서울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후 전국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18분만에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350kW 초급속 충전기 120기를 올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과 전국 주요 도심 8곳에 설치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그롭 홈페이지 출처]
기아 ev6과 같이 좋은 경쟁 상대이자
친구이죠
개인적으로 기아 디자인 승리입니다.
부디 안전하고 튼튼한 전기차 만들어서
세계전기차 시장의 주도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전기차 구매 보조금 알아보겠습니다 .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승용 및 초소형 전기차 국고 보조금에 대해 나타낸 표구분제조/수입사차종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승용 | 현대 | 코나(기본형, PTC, 모던) | 800 |
코나(기본형, PTC, 프리미엄) | 800 | ||
코나(기본형, HP, 모던) | 800 | ||
코나(기본형, HP, 프리미엄) | 800 | ||
코나(경제형, PTC, 모던) | 690 | ||
코나(경제형, PTC, 프리미엄) | 690 | ||
코나(경제형, HP, 모던) | 690 | ||
코나(경제형, HP, 프리미엄) | 690 | ||
아이오닉(HP) | 733 | ||
아이오닉(PTC) | 701 | ||
기아 | 니로EV(HP, 프레스티지) | 800 | |
니로EV(HP, 노블레스) | 800 | ||
니로EV(PTC, 프레스티지) | 780 | ||
니로EV(PTC, 노블레스) | 780 | ||
니로EV(경제형, 프레스티지) | 717 | ||
니로EV(경제형, 노블레스) | 717 | ||
쏘울(기본형, 프레스티지) | 750 | ||
쏘울(기본형, 노블레스) | 750 | ||
쏘울(도심형, 프레스티지) | 688 | ||
쏘울(도심형, 노블레스) | 688 | ||
르노삼성 | ZOE ZEN | 702 | |
ZOE INTENS ECO | 702 | ||
ZOE ITENS | 702 | ||
BMW | i3 120Ah Lux | 673 | |
i3 120Ah SoL+ | 673 | ||
한국GM | BOLT EV LT | 760 | |
BOLT EV Primier | 760 | ||
한불모터스 | Peugeot e-208 Allure | 649 | |
Peugeot e-208 GT Line | 649 | ||
DS3 E-tense So Chic | 605 | ||
DS3 E-tense Grand Chic | 605 | ||
Peugeot e-2008 SUV Allure | 605 | ||
Peugeot e-2008 SUV GT Line | 605 | ||
테슬라 | Model S(Long Range) | - | |
Model S(Performance) | - | ||
Model 3(SRP RWD) | 684 | ||
Model 3(Long Range) | 682 | ||
Model 3(Performance) | 329 | ||
Model 3(SRP RWD HPL) | 730 | ||
Model 3(Long Range HPC) | 750 | ||
Model 3(Performance HPL) | 375 | ||
재규어 | I-PACE EV400 SE | - | |
I-PACE EV400 HSE | - | ||
벤츠코리아 | EQC 400 4M | - | |
EQC 400 4MATIC(1886) | - | ||
EQC 400 4MATIC Premium | - | ||
EQC 400 4MATIC | - | ||
EQC 400 4MATIC AMG Line | - | ||
쎄미시스코 | SMART EV Z | 639 |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K1J05) | 400 |
대창모터스 | DANIGO | 400 | |
케이에스티일레트릭 | 마이브 M1 | 400 | |
캠시스 | CEVO-C | 400 | |
CEVO-C SE | 400 |
전기화물차
전기화물차 국고 보조금에 대해 나타낸 표구분종류제조/수입사차종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화물 | 초소형 | 쎄미시스코 | D2P | 600 |
D2C | 600 |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600 | ||
다니고3픽업 | 600 | |||
마스타전기차 | 마스타VAN | 600 | ||
디피코 | 포트로 | 600 | ||
포트로-탑 | 600 | |||
포트로-픽업 | 600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 1,100 | |
소형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 | 1,600 |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1,600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1,600 | ||
포터Ⅱ 일렉트릭 특장차 | 1,600 | |||
포터Ⅱ 일렉트릭 파워게이트 | 1,600 | |||
포터Ⅱ 일렉트릭 내장탑차 | 1,600 | |||
포터Ⅱ 일렉트릭 냉동탑저상 | 1,600 | |||
포터Ⅱ 일렉트릭 내장탑하이 | 1,600 | |||
포터Ⅱ 일렉트릭 내장탑저상 | 1,600 | |||
기아자동차 | 봉고Ⅲ 전기차 | 1,600 | ||
봉고Ⅲ 전기차 특장차 | 1,600 | |||
봉고Ⅲ 전기차 내장차 | 1,600 | |||
봉고Ⅲ 전기차 저상 내장차 | 1,600 | |||
봉고Ⅲ 전기차 파워게이트 2단 알루미늄 | 1,600 | |||
봉고Ⅲ 전기차 플러스 내장차 | 1,600 |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 | 2,100 | ||
코리아에어카고에이전시 | LSEV | 1,600 | ||
대창모터스 | 다니고밴 | 1,600 |
전기승합차
전기승합차 국고 보조금에 대해 나타낸 표구분종류제조/수입사차종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승합 | 중형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128kWh) | 5,572 |
카운티 일렉트릭(128kWh, 어린이운송용) | 5,732 | |||
카운티 일렉트릭(64kWh) | 4,297 | |||
카운티 일렉트릭(64kWh, 어린이운송용) | 4,139 | |||
카운티 일렉트릭(어린이운송용v2) | 6,000 | |||
카운티 일렉트릭(150kWh, 어린이운송용) | 5,732 | |||
우진산전 | 아폴로 750 | 6,000 | ||
아폴로 750(15인승) | 6,000 | |||
조이롱코리아 | E6 | 3,347 | ||
GS글로벌 | eBus-7 | 3,250 | ||
한신자동차 | 바네스 | 3,709 | ||
제이제이모터스 | 브이버스60(106.2kWh, 258.1Km) | 4,191 | ||
브이버스60(106.2kWh, 303Km) | 4,887 | |||
브이버스60i | 4,892 | |||
에디슨모터스 | 스마트 8.7 | 6,000 | ||
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128 | 5,738 | |
일렉시티 256 | 8,000 | |||
일렉시티 굴절버스 | 16,780 | |||
일렉시티 이층버스 | 15,630 | |||
에디슨모터스 | 이화이버드(272kWh) | 8,000 | ||
이화이버드(204kWh) | 7,654 | |||
이화이버드(18년) | 6,882 | |||
이-스마트(57인승) | 7,318 | |||
이-스마트(51인승) | 7,306 | |||
스마트 9.3 | 8,000 | |||
우진산전 | 아폴로 1100(204kWh) | 6,558 | ||
아폴로 1100(257kWh) | 8,000 | |||
아폴로 1100(258kWh) | 8,000 | |||
아폴로 1100(11CTLP) | 8,000 | |||
아폴로 900(150) | 5,412 | |||
아폴로 900(172) | 6,145 | |||
자일대우 | BS110CN(124kWh) | 5,453 | ||
BS110CN(249kWh) | 8,000 | |||
BS110CN(EB301-EV) | 8,000 | |||
FX120 | 7,268 | |||
대양기술 | 그린어스 | 5,358 | ||
피라인 | HYPERS | 5,693 | ||
HYPERS(신형) | 7,833 | |||
HYPERS(H) | 7,656 | |||
HYPERS(11L) | 6,656 | |||
한차 | GREENWAY1100 | 8,000 | ||
제이제이모터스 | VBUS | 7,444 | ||
VBUS 110 | 7,572 | |||
브이버스90 | 6,352 | |||
북경모터스 | 그린타운(850) | 5,602 | ||
TS에코에너지 | 일레누스(TS1100) | 7,973 | ||
일레누스(TS1100-1) | 8,000 | |||
범한자동차 | E-SKY | 8,000 | ||
E-SKYⅡ | 6,647 | |||
디피코 | HU-SKY | 5,458 | ||
에스에이피 | VoltOn | 8,000 | ||
아이즘 | 8,000 | |||
이온모터스 | 시티라이트 | 7,705 | ||
한신자동차 | 매그넘 표준형 | 5,237 | ||
매그넘9 | 5,074 | |||
매그넘150 | 6,410 | |||
ADEONA | 6,084 | |||
GS글로벌 | eBus-9 | 6,286 | ||
eBUS-12 (K9DA) | 7,528 | |||
eBUS-12 (K9DB) | 7,528 | |||
eBus-12 (K9DC) | 8,000 |
전기이륜차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에 대해 나타낸 표구분제조/수입사차종구매보조금지원금액(만원)
경형 | 그린모빌리티 | VALENCIA | 120 |
SEBIA | 125 | ||
GXT-CITY | 120 | ||
VALENCIA-Ⅱ | 143 | ||
GXT-Ⅱ | 126 | ||
SEBIA-Ⅱ | 150 | ||
에코카 | LUCE | 120 | |
와코 | 2K2(E5) | 120 | |
2K2(E6) | 125 |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120 | |
동양모터스 | 빈티지클래식 | 150 | |
시엔케이 | DUO | 139 | |
DUO ALPHA | 130 | ||
테라모터스 | TM2 | 120 | |
코리아이브이 | LIBERTAR1 | 130 | |
대림오토바이 | EG300 | 125 | |
EG300(모뎀) | 121 | ||
EG300N | 134 | ||
인에이블인터내셔널 | NIU Npro | 120 | |
NIU-NCARGO | 150 | ||
한중모터스 | Z3 | 120 | |
하이시스로지텍 | H1 | 147 | |
케이알모터스 | E-Deliroad | 127 | |
착한바이크아울렛 | PH-DA2 | 150 | |
이벡터 | 주노 | 127 | |
아폴로(X1) | 122 | ||
지에스모터스 | BONO | 150 | |
지우종합상사 | ECOOTER E2 | 123 | |
ECOOTER E1S | 128 | ||
하이헬로컴퍼니 | M6(ES1) | 145 | |
H6(SS77) | 147 | ||
소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254 |
썬바이크(Ⅲ) | 260 | ||
성지기업 | WIND-K1 | 214 | |
그린모빌리티 | SEBIA-PRO | 260 | |
엠비아이 | MBI-V | 234 | |
MBI-S | 216 | ||
MBI-X | 219 | ||
명원아이앤씨 | FLETA | 260 | |
엠앤에스피 | M5000 | 260 | |
티아이씨코퍼레이션 | GOGORO2 UTILITY | 249 | |
GOGORO2 PLUS | 260 | ||
더좋은사람 | C40 | 260 | |
대림오토바이 | EM-1 | 226 | |
태인아이씨티 | UECO-H2 | 259 | |
와코 | 2K2(E6S) | 260 | |
E7S | 260 | ||
시엔케이 | DUO MAX | 260 | |
포바이크 | SUPER SOCO CPX | 217 | |
대형·기타형 | 그린모빌리티 | MOTZ-FAMI | 318 |
DELI-T | 330 | ||
MOTZ TRUCK | 318 | ||
DELI-M | 330 | ||
DELI-D4 | 324 | ||
DELI-D5 | 330 | ||
DELI-Q5 | 330 | ||
JANGBORI | 280 | ||
대풍 | Echo-ev2 | 303 | |
NICE EV3L | 330 | ||
시엔케이 | TRIO | 330 | |
성지기업 | WIND-K2 | 330 | |
리스타트 | S-V28 | 330 |
승용 수소연료전지차
승용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해 나타낸 표구분제조/수입사차종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수소 승용 | 현대자동차 | 넥쏘 | 2,250 |
승합 수소연료전지차
승합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해 나타낸 표구분제조/수입사차종국고보조금지원금액(만원)
수소 승합(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FCEV | 15,000 |
전기굴착기
전기굴착기에 대해 나타낸 표구분제조/수입사차종구매보조금지원금액(만원)
굴착 소형 | 호룡 | 1톤 농용전기굴착기 | 1,200 |
3.5톤 전기미니굴착기 | 2,000 |
2021년 지자체별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단위 : 만원, 승용기준)
2021년 지자체 구매보조금에 대해 나타낸 표시도전기자동차수소자동차
서울특별시 | 400 | 1,100 |
부산광역시 | 500 | 1,200 |
대구광역시 | 450 | 900 |
인천광역시 | 420 | 1,000 |
광주광역시 | 500 | 1,000 |
대전광역시 | 700 | 1,000 |
울산광역시 | 550 | 1,150 |
세종특별자치시 | 300 | 1,000 |
경기도 | 400~600 | 1,000 |
강원도 | 520 | 1,500 |
충청북도 | 800 | 1,000 |
충청남도 | 700~1,000 | 1,000 |
전라북도 | 900 | 1,400 |
전라남도 | 720~960 | 1,200~1,500 |
경상북도 | 600~1,100 | 1,000 |
경상남도 | 600~800 | 1,060 |
제주특별자치도 | 400 | - |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
민간부문
○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수입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조‧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
-자동차 영업사원에게 구매 전 확인하세요!
-보조금 시스템 문의: 1661-0970
전기차 세제혜택
전기차 세제혜택구분과세감면
부과율 | 감면한도 | ||
국세 | 개별소비세 | *차량가액의 5% | 300만원 |
교육세 | 개별소비세의 30% | 90만원 | |
지방세 | 취득세 | **차량가격의 7% (경차,4%) |
140만원 |
*차량가액 : 공장도가격**차량가격 : 공장도가격 + 개별소비세 + 교육세
자동차세
지방세법 제127조(과세표준과 세율)에 따라 전기차는 그 밖의 승용자동차로 분류되며, 영업용은 20,000원, 비영업용은 지방교육세(30%)가 포함되어 130,000원이 부과됩니다.
자동차세 | 20,000원 | 130,000원 |
충전속도에 따른 분류
급속 충전기- 완전방전상태에서 80%충전까지 30분이 소요됨-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등 외부장소에 설치 됨- 충전기는 고용량의 전력을 공급하여야 하므로 50kW급이 주로 설치됨- 사용요금은 100km 당 2,700원 정도임
완속 충전기(개인용완속충전기 기준)- 완전방전에서 완전충전까지 4~5시간이 소요됨- 주로 주택이나 아파트에 설치됨- 배터리 용량은 약 6~7kW 전력용량을 가진 충전기가 주로 설치됨- 전기요금은 100km당, 1,100원 정도임
급/완속충전기 공급용량 및 충전시간 비교구분급속 충전기완속 충전기
공급용량 | 50kW | 3~7kW |
충전시간 | 15~30분 | 4~5시간 |
설치유형에 따른 분류
설치유형에 따른 분류 표구분벽부형 충전기스탠드형 충전기이동형 충전기
용량 | 3~7kW | 3~7kW | 3kW(Max) |
충전시간 | 4~6시간 | 4~6시간 | 6~9시간 |
특징 | - 분전함, 기초패드 설치- U형볼라드, 차량스토퍼, 차선도색(설치 또는 미설치)- 충전기 위치가 외부에 설치되어 눈, 비에 노출될 경우만 케노피 설치 | - 220V 콘센트에 간단한 식별장치(RFID태그) 부착하여 충전- 태그가 부착된 다른 건물에서도 충전 가능 |
|
전기차 충전기커넥터 및 차량측 소켓
전기차 충전기커넥터, 차량용소켓 표구분AC단상 5핀(완속)AC3상 7핀(급속/완속)DC차데모 10핀(급속)DC콤보 7핀(급속)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
구분 | 차종 | ||
현대기아차 |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 DC차데모(10pin) | AC 단상(5pin) |
아이오닉, 코나, 니로, 쏘울 | DC콤보 7핀(급속) | ||
르노삼성 | ZOE | DC콤보(7pin) | AC 단상(5pin) |
SM3 ZE | AC3상(7pin) | AC 단상(7pin) | |
한국GM | 스파크, 볼트 | DC콤보(7pin) | AC 단상(5pin) |
BMW | i3 | DC콤보(7pin) | AC 단상(5pin) |
닛산 | Leaf | DC차데모(10pin) | AC 단상(5pin) |
내연기관차 유류비와 전기차 충전요금 비교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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